펌프 관리 요령 * 고장진단법 *
1. 시운전시 주의사항 (가) 가스바라스트 밸브를 닫습니다. (나) 추기펌프의 고무호스의 한쪽을 풀어내고, 풀리를 화전방향(풀리쪽에서 보아 우회전 으로 2∼3회 손으로 돌린다. 실린더 내에는 기름이 충만되어 있으므로 처음 반회전∼1회전은 꽤 무거운 것 같이 느껴지나, 그후에는 가볍게 됩니다. 너무 무거워 돌리기 어렵거나, 상당히 잡음이 나는 경우는, 그 상태로 돌리지 말고, 당사에 연락하십시오. 다른 이상이 없으면 고무호스를 연결시킵니다. (다) 모터쪽으로의 전기배선을 합니다. (라) 전원을 접속시켜 모터를 돌려서 회전방향을 확인합니다. 회전방향은 화살표로 표시된대로 풀리쪽에서 보아 우회전(시계바늘과 같은 방향) 입니다. (마) V벨트를 특히 팽팽하지 않도록 주의해서 겁니다. 팽팽한 정도는 대체적인 느낌으로 V벨트의 중앙부를 손으로 밀어보아 1∼15㎝처지는 정도 또는 V벨트의 대략적인 중앙을 손가락으로 잡고 비틀어 보아서 90°정도 비틀수 있는 정도이다. V벨트의 팽팽한 정도의 조정은 모터 및 모터용 슬라이드베이스로 행합니다. (바) 벨트카바를 붙입니다. (사) 운전시에 기름양이 오일게이지 중앙부 위치에 있는가를 확인합니다. (아) 이상한 진동, 소음이 나고있지 않는가를 확인합니다.
2. 사용상 주의사항 (가) 오일게이지 중앙의 붉은점까지 유면이 올라가 있는지를 확인합니다. 만일 부족할때는 오일을 보급할 것, 또한 오일이 황색으로 변색되어 있거나, 희게 혼탁되어 있을 경우는 오일에 수분이 섞여있는 것이므로 오일 교환을 해야합니다. (나) 오일에 수분등 응축성물질이 섞여 있거나, 오일을 뽑아 보아 심하게 변색되어 있으면 오일을 교환해야 합니다. (다) 펌프오일은 당사지정의 오일과 동등이상품을 사용하여 주십시오. (라) 때때로 V벨트의 인장정도를 체크하여 주십시오. 특히 V벨트가 새것일때는 늘어나는 정도가 심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마) 펌프이 표면온도는 사용상태에 따라 크게 변하지만, 베어링 부분에서 40℃∼60℃ 배기관 부분에서 90℃∼100℃정도로 되는때가 있습니다. (바) 한냉지대에서는 진공배기를 행하기 전에 10분간 정도 무부하운전(워밍엎)을 하여 주십시요.
3. 오 일 (1) 오일교환 유면계 및 오일 배기구의 오일상태 확인으로 혼탁한 정도를 측정하여 (찌꺼기, 수분, 색상 등) 전량을 교환 하십시오. 일일점검 사항으로 가동전 오일의 량이 적당한가를 확인하고 부족할 경우는 보충 하십시오. (2) 교환방법 전원 OFF한 후 1∼2ℓ 정도의 용기를 오일배기구 밑에 설치하고 오일배기구를 좌측으로 돌려 펌프내의 오일을 빼내는 동안 손으로 펌프를 수회 회전시켜 내부의 오일을 동시에 배출 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이때 흡입구를 깨끗한 오일을 공급 하면서 펌프를 공회전시키면 실린더내의 오물 방출에 효과적입니다.) (3) 참고사항 기계동작 중 급유하지 마십시오. 펌프내 진공이 파괴되지 않았을 경우나 장기간 보관시 진공유가 펌프내에 흡입되어 유면이 규정이하고 떨어지는 상태에서는 보충할 필요가 없습니다.
4. 가스 바라스트법 (가) 가스바라스트법이란 오일회전 진공펌프로 수증기를 배기할 때 수증기의 압력이 일정치를 초과하면 수증기는 펌프내에서 응축하여 오일속에 혼입됩니다. 이때, 도달 압력이나 배기속도가 저하하여, 오일씨일이나 베어링 등을 손상시키고, 펌프고장의 원인이 될 경우가 있습니다. 펌프의 압축과정에서 수증기가 포화증기압에 도달하면 응축을 시작합니다. 이때, 그 압축과정에서 펌프속에 공기를 유입시켜주면 수증기의 분압이 포화증기압에 도달하기 전에 실린더내의 공기와 수증기는 함께 펌프밖으로 배출되는데 이것이 가스바라스트법입니다. (나) 가스바라스트형으로서의 사용시의 주의 가스바라스트형은 응축성가스의 배기의 경우 실린더내에서 압축되어 1기압에 도달하 기전에 내부에서 약화하여 액체가 되므로, 배출된 오일중에 혼입되는 것을 방지할 목적으로 실린더 정면에 밸브를 붙여 외기로부터 신선한 공기를 실린더 내에 넣어 응축성가스와 혼합시켜 가스의 분압이 액화하는 한계압력(즉, 펌프온도에 있어서의 가스의 포화증기압) 보다 높지 않게 하여 배출하는 형식의 펌프입니다. (다) 언제 가스바라스트 밸브를 열것인가? (1) 수증기를 배기할 경우 앞에서 명시한 바와 같이 가스바라스트는 수증기를 배기할 때 그 수증기가 응축하는 것을 방지할 목적으로 펌프의 실린 더내에 공기를 도입시키는 방법이다. 따라서, 수증기를 배기할 경우는, 반드시 가스바라스트밸브를 연상태에서 실시하 여 주십시오. 또한 진공펌프 운전후 정지하기전에 본체의 밸브를 잠그고 가스발라스트 밸브를 열고 5분이상 운전후 정지 하십시오. 오일이 OIL SEPARATOR 로 역류될 수가 있습니다. (2) 오일중에 물이 고였을 경우 가스바라스트로는 수증기를 처리할 능력에 한계가 있습니다. 이 한계를 넘어선 압력의 수증기를 흡입하면 펌프내의 물로 오염되어 동시에 오일중에 물이 혼합되기 시작한다. 이러한 경우에는, 흡입밸브를 닫고, 가스바라스트 밸브를 열어 1∼2시간 공회전(부무하운전)하여 주십시오. 이 방법으로 도달압력이 개선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1) 가스바라스트를 불필요한 때에 사용하면, 도달압력이나 배기속도가 다소 떨어져 펌프의 배기관과 온도가 높아질 뿐더러, 모터 자체의 부하도 커집니다. 따라서 필요이상의 사용은 피하도록 하여 주십시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