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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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PG |
등유 |
경유 |
열효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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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5% |
80% |
80% |
가열속도 |
고부하연소, 소형버너의 효과적인 배치로 온도의 불균일성이 없어 매우 빠르게 가열속도를 높일 수 있다. |
온도의 불균형이 나타나므로 급속가열이 어려운 편이다. |
가열속도에 따른 효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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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에너지를 효과적으로 사용 |
온도 상승시간이 늦어 열효율이 떨어진다. |
배기열손실 |
낮은 과잉공기비로 완전연소가 가능하므로 배기 열손실을 극소화 할 수 있다. |
통상 120~140% 이상의 과잉공기가 소요되므로 이에 따른 배기가스가 증가한다. |
버너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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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필요 |
수시 청소 |
연소량의 조절 |
가스량의 조절만으로 신속. 정확하게 연소량 조절 |
연료유량, 공기량 및 장치조작이 기체연료에 비해 나쁘다. |
예열 |
없음 |
별도의 승온용 에너지 필요 |
연료비 |
청정연료로서 액체연료보다 안정적임 |
대기환경으로 인한 유류정책으로 인한 불안정하고 상승요인이 많음. |
비동점 |
-42.1 |
170~250 |
200~370 |
조성 |
프로판(프로필렌포함)이 95%~96% 불순물이 없으며 유화분은 착취제의 극소량 함유 |
다양한 동유유분 혼합물 잔류탄소, 화분, 유황분이 다소 함유 |
다양한 경유유분 혼합물 잔류탄소, 화분,유황분이 다소함유 |
가스비중 (공기=1.0) |
1.5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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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비중 (물=1.0) |
0.5 |
0.77~0.81 |
0.80~0.85 |
착화온도℃ |
481 |
400~500 |
300~400 |
발열량 (Kcal) |
12,000 |
8,970 |
9,200 |
유효열량 (Kcal) |
10,200 |
7,176 |
7,36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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