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댐퍼의 구조
1)Air Tight Damper
그림 [ 2.1 ] Air-Tight Damper의 구조 및 부품명
2) Back Draft Damp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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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댐퍼의 부품별 기능
1) 외곽프레임(External Frame)
댐퍼의 형태를 유지시키는 부품으로 강도 및 덕트와의 연결을 위하여 대부분 ⊏자형상 또는 이를 약간 변형한
형태을 이루고 있다.
2) 중간보강(Internal Frame or Support Frame)
날개의 강도 및 재질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으나 날개의 길이가 길어지면 비틀림(Twisting)이 발생하여 이웃
날개간에 공간이 발생하고 이로 인하여 누설이 많아 지게 되는데 이를 방지하고 댐퍼 전체의 강도를 보강하기
위하여 길이 방향의 날개를 분할하고 분할된 지점에 보강용 Frame을 설치하게 되는데 이를 말한다.
3) Jamb Seal
외곽플임(External Frame)중 날개의 방향과 직각을 이루고 있는 Frame을 기둥(Jamb)이라고 하며 누설방지를
위하여 여기에 탄성이 있는 플라스틱, 스테인레스강판을 부착하여 날개와 기둥간에 있는 틈새를 막는데 이판을
말한다.
4) 날개(Blade)
유체의 양을 조절하거나 폐쇄시키기 위하여는 유로의 면적을 조절하여야 하는데 이를 위하여는 공기통과 면적을
조절할 수 있는 부분이 필요하다. 이렇게 좌우로 회진하는 부분을 날개라고 한다.
5) Blade Seal
서로 이웃하는 날개사이에서 발생하는 누설을 줄이거나 방지하기 위하여 날개의 끝에 팩킹을 끼우는데 이를 말한다.
팩킹의 재료는 특수 플라스틱, 고무 또는 실리콘이 사용된다.
6) 축(Shaft)
날개와 연결되어 Frame의 Hole에 끼워지며 이를 중심으로 날개가 회전된다.
☞ Jack Shaft : 댐퍼의 길이가 축방향으로 길거나 높이 방향으로 높을 경우 구동부가 2개 이상으로 나누어
질 수 있다.
이러한 사례는 댐퍼가 길이 방향으로 길 때 많이 발생하는데 이는 길이방향으로 날개의 갯수가 많으면
중간에 축으로 연결하는 개소가 많아지고 날개에 휨이 발생하여 동력전달에 공차가 발생하게 되어 처음의
날개와 말단의 날개가 개도의 차이가 나게 되며 누설량이 많아지게 되므로 이를 방지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동력전달의 공차를 줄이기 위하여 댐퍼에 사용되는 것보다 굵은 봉이나 파이프를 이용하여 한쪽
주축에서 다른 쪽의 주축으로 동력을 전달하는 기구를 만들어 사용하게 되는데 이를 말한다.
7) Handle
댐퍼를 수동으로 개폐할 때 사용하는 손잡이를 말한다.
8) Handle Plate
핸들을 고정하거나 댐퍼 날개의 개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개도표시기를 부착하는 판을 말한다.
9) Flange
외곽 Frame과 덕트 또는 공조기가 마주치는 면을 말하며 공조기에 부착되는 사례처럼 진동전달방지용 Canvas를
설치하는 경우는 외곽 프레임의 면과 폭이 같은 상대 플랜지를 사용하여 이 사이에 캔버스를 끼우고 조립하게 된다.
10) Corner Piece
댐퍼의 Frame을 서로 고정하는 방법에는 용접을 하는 방법과 ㄱ자 모양의 부품을 만들어 끼우고 인접 프레임과
압착, 용접 또는 Bolting하게 되는데 이 ㄱ자모양의 부품을 말한다.
11) 바람막이(Blank-off Plate)
댐퍼유로에 댐퍼의 날개를 상하로 배열하여도 날개의 폭이 전체면적을 다 덮을 수 없는 경우가 발생한다.
이 때는 폭이 다른 날개를 상단 또는 하단에 끼움으로써 이를 처리할 수 있으나 부득이한 경우는 상단부 또는
하단부에 맹판(Blind Plate)으로 막게 되는데 이를 말한다.
12) Stopper
댐퍼의 날개가 더 이상 돌아가지 않도록 상하단 프레임에 맹판(Air Tight Damper의 경우는 날개 Seal과 같은
Seal)을 끼우게 되는데 이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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