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비/펌프

WATER RING VACUUM PUMP 취급설명서

전 정섭 2014. 3. 12. 22:03

수 냉 식 진 공 펌 프

 

 

원형 또는 눈썹모양 단면의 실린더 내에 봉수를 넣어 원형실린더 경우는 그 중심으로부터 편심 되어(편심형)눈썹 형 실린더의 경우는 그 중심에(대칭형)부착된 임펠러에 의해 회전을 받아서 물은 원심력에 의해서 실린더 내벽에 부착되어 일정두께의 링상태로 된다.(수막현상)

이 봉수 실린더의 내벽과 임펠러의 날개의 따라 공동의 용적이 회전위치에 다라 변화하는 것을 이용하여 측벽 또는 임펠러의 내 측에 설치된 흡, 배기 구를 통해 배기 작용을 한다.

JW형 펌프는 편심형 싸이드포트식 2단 수냉식 진공 펌프이다.

그림에서처럼 원형 실린더 내에 편심 되어서 부착된 임펠러의 회전에 따라 측면에 설치된 흡, 배기 구를 통해 배기 하는 형식이고 2단식이므로 특히 20∼200 Torr(740-560 mmhg)에서 운전에 적당한 펌프이다.

그러나 봉수 냉각수의 증기압 이상의 진공 도를 얻을 수 없다

 

 

1. 취 부

 

통상 펌프는 주철재 및 강판 재의 공동 베드에 장착해서 발송한다.

다음 내용에 주의하여 상. 수평, 평탄 기초면 또는 충분한 프레임에 고정하시오.

a. 펌프의 분해, 점검에 편리한 장소일 것.

b. 배수처리, 배기가스의 옥외 방출에 적당한 장소일 것.

c. 귀사의 전동기를 붙인 경우에 직결형은 펌프 축과 전동기축의 각도 오차, 평행 오차 (편심)를 가능한 적게 하며 벨트 구동 시에는 벨트 풀리를 평행에 또는 벨트가 느슨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d. 공동베드에 비뚤어짐 없게 베드 아래에 라이너(심프레이트)를 넣어 조정한다.

e. 직결형의 경우 베드 고정 후 샤프트의 중심을 조정한다.

f. 조정은 전동기 측에서 하도록 한다.

 

2.전기배선

 

a. 전동기 용량의 적합한 배선재료를 사용한다.

b. 휴즈는 정격 전류의 2∼3배의 것이 필요하다.

c. 가능한 마그네트 스위치를 사용하시오.

d. 펌프의 회전방향은 구동 측에서 볼 때 우회전(시계방향)이다.

(메이커에 다라 차이가 있음) (화살표 방향)

전동기 단독으로 조정하거나 펌프와의 연결 후에 가능한 단시간 내에 한다.

 

3.배관

 

a. 발송 시는 부착된 흡, 배기구 그 외의 커버를 분해한다.

b. 다소의 분진을 흡입한 것은 문제가 안되지만 흡기측 배관은 누설시험제의 내면이

청정한 것을 사용해 주십시오.

c. 흡기관은 구경을 크게 거리를 짧게 해서 배관저항을 적게 한다.

d. 접속 후렌지는 진공장치용 후렌지를 채용하고 가스켓트는 합성 고무제의 각링

또는 O-RING을 사용한다.

e. 펌프는 통상 역류장치 밸브가 붙지만 흡기 측에는 필히 진공밸브를 설치한다.

f. 개방씩 대형탱크의 경우 탱크를 고정하기 전 펌프와의 사이에 급수관 및 배기관을

부착한다.

g. SEPARATOR TANK로부터 배수관은 가능한 한 짧게 해서 개방하여 배수한다.

h. 수봉식 펌프의 급수관은 역류방지를 위해서 상수도 및 음료수의 배관에 직결하지

않는다.

I. 가스접촉부 스테인레스 및 티타늄제 펌프의 경우는 급수관에 Y형 스트레나를 설치

또는 흡기관의 내면 스케일등에 주의하여 가능한 한 스트레나를 설치하시오.

j. 압출 작업A,B,S,모노마 가스 배기 시 반드시 filter를 부착하여 펌프의 정지되는

현상을 막을 수 있다.

 

4. 가 동

 

시운전은 다음 순서로 시행한다.

 

a. SEPARATOR TANK에 급수를 개시하며 동시에 펌프의 케이싱 중심까지 들어가게 한다.

b. 샤프트 끝이나 벨트 풀리를 손으로 돌려보아 가볍게 돌아가는가 확인한다.

(장시간 정지 후에도 내부에 녹이 발생하여 회전하지 않으면 캬프링 머리부분에

파이프렌치를 걸어 돌린다. )

☞주의. 녹이 있을 때 가동시키면 전동기를 상하게 할 우려가 있다.

c. 진공배관 각부의 뚜껑 등을 확인 후 흡기변 을 닫는다.

d. 회전부분 부근의 안전 확인 후 스위치를 넣는다.

e. 정규회전이 된 후 급수량 을 조정하여 흡기변을 연다.

f. 동결될 우려가 있는 경우

1). 흡기 측을 개방하거나 리크밸브를 열어 급수밸브를 닫고 나서 수초간 운전하여

본체 내부의 물을 가능한 한 배출시킨다.

2). 물탱크에 드레인 플러그를 열어 배수한다.

3). 본체(고압측 결국 토출측)의 하부에 붙어있는 플러그 또는 덮개를 분해해서

샤프트 끝 또는 벨트풀리를 손으로 올려 본체 내부의 물을 가능한 한 배출시킨다.

(이 부분에 배수밸브를 장착하면 편리하다)

4). 시동을 동력 상태에서 가동하면 내부를 손상시키므로 솜으로 돌려 확인한다.

 

5.운전중의 주의

 

a. 펌프의 도달압력 및 배기 속도는 봉수(냉각수)온도에 따라 변화한다.

가동 후 10분전에 탱크내의 수온을 측정해서 급수온도와의 차이가 큰 경우 급수량을 증가시킨다.

b. 가동직후 흡수 변을 닫기까지는 상당히 소음이 크다.

c. 400mmhg근처에서 냉각수 흡입력이 떨어져 가압급수를 할 필요가 있다.

d. 벨트를 사용할 시 장력을 점검하시고 양벨트 풀리 중간 부를 한 손으로 눌러

15mm정도 내려가는 정도이어야 한다.(V-BELT 가동 경우)

e. 축수부, 축봉부의 그리스를 적시에 주입한다.

f. 진공 계의 메달 콕크 취급시 콕크를 전부 열고 측정하고 조금 열어 측정한다.

또는 불 필요시에는 콕크를 닫는다.

☞주의. 급격한 동작, 정지는 진공 계에 고장을 일으키므로 수명이 짧아진다.

g. 급수회로의 펌프와 물탱크 사이에 있는 급수밸브를 열고 닫아 보다 적당량의

급수를 하고 급수과잉에 의한 축 마력의 파손 등을 방지한다.

 

6. 정 지

 

a. 펌프의 정지시(정전시 포함) 역류 방지밸브는 흡기 축으로 급격한 역류를 방지하지만

정지 전에는 반드시 흡기변을(메인벨브) 닫는다.(탱크를 진공 시키는 작업)

b. 분체와 부식성가스를 흡입하는 경우에 냉각수에 슬러리가 많을 경우 펌프 정지후

케이싱 하부의 배수구(또는 밸브)로부터 내부의 오수를 배출시켜 흡기 구로부터 급수로 펌프내부를 세척한다.

c. 세척이 불필요할 경우 정지 후 즉시 냉각수 밸브를 닫는다.

d. 동결 우려 시는 가동사항을 참고 하시오.

 

7.축봉부의 보수

 

a. 그랜드 팻킹은 장시간 사용하여 손상이 되어 정지 시에 물의 누설이 심해지므로

가볍게 조이거나 신품으로 교환한다. 이때 물을 막기 위해 패킹을 지나치게 조일

경우 이상의 발열이 되어 구동동력이 증가한다. (정지시 다소의 물 누설은 성능에

영향이 없다.)

b. 패킹을 조일 때 펌프를 정지시키고 일단 가볍게 조여준다.

 

8.분해수리

 

a. 펌프의 도달 압력에 가까워지면 캐비케이션 현상 때문에 소음이 나는 경우

냉각수량을 조절하시고 펌프를 분해하지 말고 문의 바랍니다.

b. 냉각수에 석회질 및 흡입 기체 중에 분진 등이 많을 경우는 그 상태에 따라 6∼1년에

1∼2회 분해 수리를 해야 한다.

 

9.펌프의 진단 및 초기예방

 

고장의 원인

고장을 일으키는 원인

처치 방법

이상 음이 난다

캐비 테이션

이물질 흡입

 

임펠러의 파손

전동기와 축심이 다를때

흡기구로부터 리크(샘)방지할 경우 이상음이 난다

케이싱 내부의 냉각수가

회수되는지 확인(OVERMHAUL)

상 동

동심도 평행도등의 재확인 조정

가동이 안 된다

(전류 과대)

이물질로 인한 고착

 

임펠러의 접촉

축수의 소부

그랜드 패킹의 과잉 조임

보급수 과다

 

벨트의 미끄러짐

전동기의 고장

전원 배선의 불량

손으로 확인후 가볍게 돌려 on-OFF를 조사함

무겁게 돌며 OVER HAUL

상 동

상 동

상 동

냉각수 밸브 조정 수량을 적당히 감소시킨다.

벨트의 장력을 조정한다.

전동기를 단독으로 운전시켜 체크한다.(수리 or 교환)

전압, 전류치, 조사

전동기 단독으로 회전 시켜본다.

이상 온도 상승

진공도 불량

냉각수의 고온 유량 부족

그랜드 패킹 과잉 조임

축수의 이상

보급수가 고온(냉각수)

유량 부족,

그랜드부위의 누출

냉각수 부족, 진공계불량

역류방지부위 고장

내부부품의 마모

 

 

출처 : 굴러가는 동테 속에 세상을 담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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