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비/급수,급탕,배수,위생설비

급수설비의 오염방지

전 정섭 2010. 9. 8. 15:20
가. 저수탱크에 유해물질 침입에 따른 오염 방지
1) 음료수 탱크에는 다른 목적의 물을 공급하지 않는다.
2) 음료수 탱크는 완전히 밀폐하고, 맨홀 뚜껑을 통하여 다른 물이나 먼지 등이 들어가지 않도록 한다.
3) 음료수 탱크 내에는 다른 목적의 배관을 하지 않는다.
4) 음료수 탱크에 부착된 오버플로(over flow)관은 철망을 씌워 벌레 등의 침입을 막는다.
5) 음료수 탱크 내부는 위생상 지장이 없는 도료 또는 공법으로 처리한다.
6) 수수탱크 등에는 다량의 물이 필요 이상 저장되지 않도록 한다. 물은 오랜기간 저장하면 잔류염소가 소비되어 부패하기 쉽다.


나. 배수의 역류
배수의 역류는 단수시 급수관 내에 일시적으로 부압이 형성되거나 변기의 세정밸브에 진공방지기가 달려 있지 않은 경우 일어나는 현상이다. 역사이펀 작용(back siphon action)이 일어나지 않게 진공방지기를 설치하기도 하고 토수구 공간을 두기도 한다. 토수구 공간을 취할 수 없는 경우는 반드시 역류 방지기를 설치한다.


다. 크로스 커넥션
크로스 커넥션은 수돗물과 수돗물 이외의 물질이 혼입해 오염을 일으키는 것으로 이와 같은 현상은 백플로(back flow)·수수탱크·고가탱크 등을 통하여 일어난다. 백플로는 음료수 배관과 그 밖의 배관을 연결하였거나 역사이펀 작용에 의해 발생한다.


7. 급수배관 설계
시공상의 주의 사항
가. 배관의 구배
급수관은 수리 등 필요에 따라 관속의 물을 완전히 배제할 수 있고 또 공기가 정체하지 않도록 일정한 구배를 주어 배관해야 한다. 그리고 배관의 말단에는 찌꺼기 제거밸브를 설치한다. 하향 배관법의 경우에는 수평주관은 앞내림 구배로 하고 각층의 수평주관은 앞올림 구배로 하며, 각 하향 수직관 최하부에는 배수밸브를 설치한다.
또 배관은 최단거리로 시공하고 굴곡을 적게 하며 마찰 손실이 최소가 되도록 시공한다. ㄷ자형 배관이 되어 공기가 찰 우려가 있는 곳은 공기빼기 밸브를 설치한다.


나. 지수밸브
수평 주관에서 각 수직관·수평관·집단기구의 분기점에는 반드시 지수밸브를 설치하여 국부적 단수로 급수계통의 수량·수압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한다. 그리고 기타 기계·기구의 부착 장소 또는 배관의 요소마다 50mm 이하의 소구경에는 유니언을, 큰 구경에는 플랜지를 부착하여 수리·대체·증설 등을 용이하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 수격작용
수격작용은 플러시 밸브나 기타 수전류를 급격히 열고 닫을 때 일어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기구류 가까이에 공기실을 설치하면 광음이나 충격을 방지할 수 있다. 공기실의 공기는 물에 흡수되거나 밖으로 새어나가므로 보충할 필요가 있다.
라. 바닥 또는 벽의 관통 배관
바닥이나 벽을 관통하는 배관의 경우에는 콘크리트를 칠 때 미리 철판으로 만든 슬리브(sleeve)를 넣고 이 슬리브 속으로 관을 통과시켜 배관을 한다. 이렇게 하면 관을 교체하거나 수리할 경우 편리할 뿐 아니라 관의 신축에도 무리가 생기지 않는다.


마. 방식피복
강관은 특히 나사 부분이 부식되기 쉬우므로 그 부위에 내산도료를 칠하고 변소·욕실·주방·화학공장·화학 실험실 등 산성수가 흐르는 바닥의 신더 콘크리트(cinder concrete) 속에 매설하는 관이나 지중 매설관에는 아스팔트 주트(asphalt jute)를 감아서 매설한다.
납관이나 특히 납땜 이음 부분은 알칼리성에 쉽게 침식되므로 콘크리트 속에 매설하는 배관은 내알칼리성 도장을 하고 그 위에 아스팔트 주트를 감는 등 방식 피복을 철저히 해야 한다. 피복관에는 틈막이를 한 후 보통 페인트를 2회, 피복이 안된 관에는 2∼3회 정도 칠한다.


바. 방동·방로피복
여름철에 습기가 많고 실온이 높으면 온도가 낮은 물이 배관 속을 흐를 때 관 외벽에 공기 중의 습기가 결로하여 건물의 천장이나 벽에 얼룩이 생기므로 방로 피복을 해야 한다. 또 겨울철에 관속의 물이 얼어 관이나 이음쇠 등이 파열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관의 외부를 보온재로 피복해야 한다.
방로·방동을 위한 보온 피복재로서는 펠트(felt)·아스베스토스(asbestos)·마그네시아(magnesia)등이 사용된다. 시공법은 우선 관 외벽을 방수지로 감고, 관경 15mm∼50mm 정도일 때는 두께 20∼25mm, 관경 50∼150mm 정도일 때는 두께 25∼30mm 정도로 보온재를 단단히 감고 그 위에 다시 비닐 테이프 등으로 감은 다음 동선으로 군데군데 동여맨다.


사. 수압시험
배관 공사가 끝난 후 접합부 및 기타 부분의 누수 유무, 수압을 견디느냐의 여부 등을 시험한다. 이 시험은 방로·방동 등의 피복을 하기 전, 지하 매설관에 있어서는 흙을 덮기 전에 배관 말단의 개구부를 플러그나 캡으로 막고 수압 테스트 펌프로 가압하여 실시한다. 공공 수도 직결관의 경우에는 17.5kg/㎠, 탱크 및 급수관의 경우에는 10.5kg/㎠의 수압으로 실험한다.


<한국급수장치협회 제공> 

'설비 > 급수,급탕,배수,위생설비 '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급수관방청제사용법  (0) 2010.09.12
염소 소독처리   (0) 2010.09.08
급수설비  (0) 2010.09.08
급수관로에서의_역류발생원인과_방지대책  (0) 2010.09.08
그리스트랩 폐지방 제거  (0) 2010.0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