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말하기의 행복

언어발달장애 [언어장애]언어발달 장애 예방하려면...

전 정섭 2011. 6. 27. 22:34

언어발달 장애를 예방하려면 TV를 끄세요 - 브레인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TV시청은 뇌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학습장애는 물론, 주의력 결핍, 언어발달 지연, 성격형성들레 영향을 미칠수 있습니다.

 

특히, 2살 미만의 신생아와 영아는 TV에 노출시키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이시기의 아이들은 더듬거나 빠는행동, 붙잡는 행동, 울음 등을 통해 자신과 환경을 인식해나가게 되고, 돌보는 사람의 얼굴을 보고, 눈을 맞추고, 목소리를 듣는것으로 부터 애착관계를 형성해 나가는데, 이 시기에 장시간 TV에 노출이 될경우 아이와 부모가  상호작용이 이루어지지 않아 부모와의 애착관계가 제대로 형성 되지 못하고, 아이의 정서나 지적 능력 및 언어발달에 상당한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집에 들어서면 습관적으로 TV를 켜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틈만 나면 TV를 보는 부모는 아이와 대화시간도 줄어들게 마련입니다.

특히 아이가 어릴때 TV를 장시간 켜놓으면 아이의 언어능력이 떨어진다는 연구보고가 있습니다. 갓난아기때 TV시청시간이 길면길수록 말을 배우기 시작하는 시기가 늦어진다는 것입니다.

 

미국 시애틀 아동건강발달 센터의 연구팀이 생후 2개월부터 4세까지의 아이 23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최신 연구 결과입니다.

연구팀은 2년간 아이들에게 녹음장치를 입혀 이들이 듣고 말하는 것을 녹음했습니다. 물런 아무런 의미가 없이 옹알이를 하거나 징징거리거나 우는 소리는 제외를 했습니다.

 

집에서 TV를 켜놓는 시간이 하루 1시간 늘어날 때마다 부모가 아이에게 하는 말은 평균 770단어씩 줄어듭니다. TV시청을 1시간 할때마다 부모가 아기에게 하는 말은 7%씩 줄어드는 셈입니다.

 

이 연구는 아기가 부모와의 상호작용에 TV시청이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TV보는 시간 줄이기

▶아이가 TV를 보고 있지 않을때 TV를 많이 보는것이 왜 좋지 않은지에 대해 차근차근 성명해주도록 합니다.

▶TV보는 시간을 일정하게 정하고, 하루에 2시간이내로 제한하는것이 좋으며, 꼭 보고싶은 프로그램을 정해서 볼수있도록 해줍니다.

▶TV를 습관적으로 켜놓지 않도록 하고, 보지 않을때에는 꺼두는 것이 좋습니다.

▶TV대신 아이와 대화하기, 놀아주기, 책 읽어주기, 노래하기나 바깥 활동을 즐길수 있도록 합니다.

▶TV를 보고 나서 시청한 내용에 대해 아이와 이야기를 나눕니다.

▶시청일지를 쓰게하여 자신의 시청습관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합니다.

▶저녁식사 후 가족과 함께 할수있는 시간을 늘리도록 합니다.

▶TV를 보면서 식사를 하거나 간식을 섭취하지 않도록 합니다.

▶TV를 볼 때 간단한 스트레칭이나 맨손체조, 자전거타기, 런닝머신 등의 운동을 하면 지루하지 않게 운동하는 효과를 볼수있습니다.

▶아이들이 보는 프로그램을 점검하여, 폭력적이거나, 공격적인 내용은 피하도록 합니다.

▶아이의 TV시청 시간을 통제하기 힘들고, 시청하는 프로그램을 점검하기 힘들므로 아이가 잠을자는 방에 TV를 놓지 않도록 합니다.

 

 

 

언어발달 장애 자녀문제로 고민중이시거나 언어발달장애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싶으시다면 아래로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원본크기로 보실수 있습니다.

 






www.shop-dwg.co.kr 구인, 구직



P 전정섭님의 파란블로그에서 발행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