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말하기의 행복

펌...말더듬 치료시 유의사항

전 정섭 2011. 7. 10. 17:57

말더듬 치료시 유의사항

 

1.말더듬은 숨기려해서 숨겨지지 않는다.

언어치료실이나 교정학원에서만 열심히 하면 완치될것 이라는 환상을 버려야 한다. 여러분의 말더듬을 알리고 여러분이 말을 잘 하기 위해 노력함을 알려라. 주위 사람 들의 격려를 받을 것이다. 여러분의 말더듬에 관해 주위 사람들과 얘기하라. 그러면 말더듬 공포가 훨씬 줄어든다.

 

2.말더듬 치료는 많은 인내와 노력을 요구한다.

말을 잘 하다가 갑자기 막히거나 더듬거려지는 일이 생길 수 있다. 그럴 때 당황할 필요 없다. 말은 다시 잘 나올것이다. 말이 잘 나온다해서 계속 잘 나오는 것은 아니다. 잘 나오다 안나오다 반복된다. 그러면서 서서히 여러분의 말더듬은 사라질 것이다. 말이 막힐 때 느긋하게 대처하라. 천천히 말하라.

 

3.말더듬는 친구들을 많이 사귀어라.

여러분이 어려울때 큰 힘이 되어줄 수 있는 가장 가까운 사람들이다.그들을 만나 정다운 얘기를 나누며 훈련을 하라. 모두 마음이 따뜻한 사람들이다.

 

4.말더듬 치료의 목적은 말 자체가 아니다.

사람들과의 대화를 통해 자기의 생각과 마음을 전하고 상대방을 이해하는 일이다.여러분의 말더듬을 사랑하고 사람들을 사랑하라. 여러분의 가족,친구와 정담을 나누는 시간을 많이 갖도록 하라. 사람들과의 대화가 아주 재미있음을 알게 될 것 이다.

 

5.언어치료실이나 교정학원에서의 말더듬 치료가 전부가 아니다.

말더듬 치료는 일상생활에서의 적응이다. 여러분의 가족, 친구, 선후배, 직장동료들 과의 어울림이 말더듬치료 과정이다. 일상생활에서 정성을 다하라.

 

6. 여러분의 말을 녹음하라.

말이 조금 잘 나온다해서 급하게 말할 가능성이 크다. 항상 점검할 필요가 있다. 말이 잘 나오는 것 같아도 실제 녹음을 해서 들어보면 더듬거리거나 성급하게 말 하고 있을 학률이 높다. 자신의 말더듬을 잘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7.회피행동을 과감히 줄여가라.

쉽게 말이 안나온다 해서 다른 단어로 대치하지 말라. 말을 시작할때 불필요한 말을 섞지 말라. '아 저','뭐냐','그니까' 등의 말을 하지말라. 녹음을 해서 들어보면 생각보다 그런 말들이 많이 있음을 알 수 있다.






http://cafe.naver.com/stammer



P 전정섭님의 파란블로그에서 발행된 글입니다.

'기타 > 말하기의 행복'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펌...횡격막에 대해서  (0) 2011.07.10
[펌] 발성법  (0) 2011.07.10
펌...말더듬치료의 실제  (0) 2011.07.10
[펌]한국의 말더듬치료 현황  (0) 2011.07.10
[펌]말더듬의 유형 및 특징  (0) 2011.07.10